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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곡이야기
살림의 지혜
2019.01.15 23:42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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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kw574@ - 잡곡이야기
원문 : http://blog.bethe1.co.kr/kw574@/2645216

▶ 소화에 좋은 백미

현미는 겨층을 50% 제거한 오분도, 백미는 겨층을 90% 깎아낸 구분도로 쌀겨와 배아를
깍아낸 하얗게 만든 쌀이에요.

백미 한 공기는 313 kcal, 현미보다 영양은 떨어지나, 현미보다 뽀얗고 기름기가 자르르
도는 것이 소화에 좋지요. 아이의 첫 이유식이 백미인 이유에요.

쌀알이 맑고 깨끗하며 윤기 있는 것, 크기가 균일하고 금이 가거나 부서지지 않은 것,

백미는 현미보다 변질이 쉬우니, 가능한 온도가 낮고 습기가 적은 장소에 두세요.

▶ 자연식이자 건강식 현미


현미는 벼에서 겉껍질(왕겨)만 한번 벗겨낸 쌀이에요. 현미는 싹이 트는 씨눈이 남아 있어
살아있는 식품인데요. 실제 현미의 씨눈에서 싹이 트게 하는데 이것이 바로 발아 현미로
현미 특유 까슬한 식감까지 보완 해줍니다. 자연상태의 쌀에 가장 가까운 현미 속
비타민 E는 우리 몸이 산성 체질로 바뀌는 것을 막아 성인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합니다.
또한 현미 배아의 피틴산은 몸속 유해물질과 중금속을 배출합니다.
좋은 곡물 선택& 저장법: 쌀알이 부서지지 않고 입자가 고르며 가루가 많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밀봉하여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세요.

2) 맥류: 보리, 밀, 귀리

▶ 식이섬유 보고 보리


쌀 15배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고, 무기질, 칼슘 함량이 높아요.
그러나 거칠고 수분이 잘 스며들지 않아 익는데 오래 걸려요이 때는 도정한 보리를
적당히 불러놓은 압맥, 홈을 따라 쪼갠 뒤 도정한 할맥을 사용하면 편해요.
겉보리는 외피가 단단해 보리차용, 볶아서 엿기름을 만들어 식혜와 엿을 만드는 데 사용해요.
구수한 찰보리는 일반 보리보다 기능성 식이섬유 함량이 높고, 보리 속 식이섬유인 베타 글루칸은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해
비만이나 당뇨병에 좋습니다.
좋은 곡물 선택& 저장법: 담황색으로 광택이 있고 알이 고르고 통통한 것, 벌레가 생기기 쉬우니 밀봉해 직사광선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요.


▶ 가루로 만들면 더욱 좋아요. 밀


밀은 곡류의 가공성이 낮고 자체의 조직이 매우 단단해 소화성이 낮아 제분해서 사용합니다.
밀가루는 글루텐이 많고 점성이 강해 면, 빵, 과자 만드는 데 쓰여요.
현미처럼 겉껍질만 벗겨낸 통밀은 식이 섬유가 풍부, 까칠한 식감을 제공해 저작작용을
높게 하합니다. 통밀은 그대로 먹거나 차로 끓여 먹기도 하고 가루를 내어 사용합니다.
먹기 좋은 밀쌀은 쫄깃쫄깃 탱글탱글합니다.
좋은 곡물 선택& 저장법: 단단하고 입자 고른 것이 좋고 보관 시에는 반드시 밀봉, 수분을 잘 유지하여 말라서

부스러지지 않게 조심하세요.


▶ 혈당치와 인슐린 조절하는 귀리


알 모양이 호밀과 비슷하지만 더 갸름해요. 껍질을 벗기고 납작하게 눌러 오트밀을 만들거나
쿠키나 푸딩을 만들기도 합니다. 도정한 제분가루는 제과제빵, 술만들 때 쓰이구요.
곡물 중 단백질,칼륨 함유량이 높습니다. 귀리 섭취시 혈압이 내려가고 혈당치와 인슐린
수치가 안정됩니다. 귀리는 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장내에 존재하는 발암물질의 농도를
희석하는 효과를 가지는데요. 함경도 지방에서 귀리 가루로 만든 떡에 팥고물을
묻힌 ‘귀밀떡’이 유명해요.

좋은 곡물 선택& 저장법: 잘 건조되고 모양이 길쭉하며 통통하고 이물질 없는 것이 좋아요. 보리, 밀처럼 신선하고

건조한 곳에서 저장합니다.

3)잡곡류: 수수, 조, 메밀

▶ 암예방에 효과적인 수수


찰수수는 단백질과 지방질이 많아 수수밥, 수수떡 등 식용으로 이용되는됩니다.
메수수는 단백질이 적어 주로 술 만들 때 원료로 쓰입니다. 고량주가 수수로 담근 술이죠.
수수는 비타민 가 풍부하고 필수 불포화 지방산 함유량이 많아 현대인 밥상에 모자란
마그네슘 보충을 해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수수는 위장을 보호하고 소화를 촉진해요.
수수 뿌리를 삶아 진액을 마시면 이뇨작용이 강하고 해독작용이 있습니다.
최근 수수에 함유된 타닌과 페놀 성분이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나왔습니다.
좋은 곡물 선택& 저장법: 낟알에 붉은 속껍질이 약간 남아 있는 것이 좋고, 씻을 때 세게 박박 문질러 붉은물을

우려내야 떪은 물이 사라집니다.


▶ 대장강화 조


차조는 메조보다 이삭이 크고 굵으며 알갱이는 녹색에 가까운 노란색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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